효과적으로 번성하는 인력을 구축하는 데 인사 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네 가지 이유

효과적으로 번성하는 인력을 구축하는 데 인사 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네 가지 이유

Our Thinking / Voice on Growth Economies /

효과적으로 번성하는 인력을 구축하는 데 인사 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네 가지 이유
더보기:
Calendar10 7월 2018

현상태에 대해 거의 항상 불만족스러워하는 것은 인간성의 가장 오래되고 어쩌면 매력적인 측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직장이라는 맥락 속에서는 급여와 복지가 직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가장 크게 들리는 대상인 경우가 많다. 미래의 직장에서는 직원들이 자신의 경력 개발에 대한 더욱 큰 통제력을 원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고 싶어하며, 자신이 무언가 중요한 일을 하고 있음을 알고 싶어한다. 번성하는 인력을 구축하기 위해서 인사부서(HR)와 리더들은 조직 전체에 걸쳐 인사 데이터 분석(People Analytics)을 사용하여 번성하는 업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통찰력을 얻어야 한다. 번성하는 업무 환경이란 직원들이 자기 개발에 대해 자율권이 있으며, 자신이 일에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면서 핵심적 필요가 충족되고 있다고 확신하는 환경을 말한다.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 몰입된 번성하는 인력을 배양하는 것은 목적지라기보다는 여정이라고 보아야 한다. 조직이 긍정적 전환을 사업의 필수적인 요소로 할 때, 단지 자신의 업무에만 몰입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미션에 전적으로 헌신하는 직원들이 조직의 사명을 완수하게 될 것이다. 조직은 인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직원 피드백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직원이 경력 관리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보고 직장과의 유대감을 평가해 볼 수 있다.

이유 #1: 인사 데이터 분석은 직원이 어디서 힘을 얻는지를 보여준다

새로운 기술로 인사 관리자가 엄청난 양의 정보와 요구를 더 빠르고 쉽게 직원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면서, 직원들의 기대치도 똑같이 높아지게 되었다. 요즘 사람들은 자신들이 어떻게, 어디서, 언제 일을 할 것이가에 대해 통제권 내지는 적어도 발언권을 갖고 싶어 한다. 직원들이 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자신이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느끼면 좌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업무 환경 유연성은 오늘날 시장의 최우선 순위가 되었다. 세계 경제 포럼의 직업의 미래(The Future of Jobs) 보고서1의 응답자 44%, 머서의 인재 동향 2018 보고서2 응답자 51%가 유연성을 업무 환경의 최상위 트렌드 또는 필수 사항이라고 답변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또한, 직원들과 기업은 모두 자신의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그리고 “성공적”인 경력이나 사업을 영위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재평가하고 있다. 성공적인 조직은 자신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 학습, 확장하는 인력으로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약간 다른 얘기긴 하지만, 직원들은 미래의 비즈니스 요구에 반응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점점 이해하기 시작하고 있다. 왜일까? 2020년이 되면 36%의 일자리가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하고, 19%는 감성 지능, 협상 및 타인과의 공동 작업 같은 사회적 능력을 요구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1 세계 경제 포럼이 2020년이면 “대부분 직종에서 요구되는 핵심 기술의 삼분의 일 이상이 현재 직무에서는 아직 중요하다고 여겨지지 않는 기술로 구성될 것”이라고 예측한 것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많은 개인들은 배우는 방법과 배운 것을 잊어버리는 방법(how to unlearn)을 학습 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고, 많은 조직도 자사의 직원들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할 필요가 있게 된 것이다.

이유 #2: 인사 데이터 분석은 직원의 업무를 목적 의식에 연결시킨다

재능 동향 2018 보고서에서도 번성하는 직원의 75%는 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회사를 위해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직원들의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많은 이들이 직장에서 더욱 의미있고, 유연하며 풍부한 경험을 추구하기 시작한다. 기술로 인해 와해된 직무가 있어서 사람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 극도의 불확실성을 느끼는 직장에서 특히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다.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의미와 목적을 제시하고, 직원들이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환경을 헤치고 좌표를 찾아나가도록 돕고 있다. Mercer-Sirota 설문 조사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3명 중 1명의 직원이 자신의 직장 몰입도에 관한 질문에 매우 동의한다고 한 반면, 6명 중 1명의 직원만 자신의 회사가 외부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반응하고 있다는 데 매우 동의한다고 답변했다.3 후자의 결과는 대부분 직원들이 자신의 개인적 목적 의식이 조직의 목적과 얼마나 일치하지 않는다고 느끼는지를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을 시작하기 위해서, 일부 조직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서 업무를 더욱 개인에게 적합하도록 만들어 직원들이 회사의 목적에 더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도록 하고 있다. 사람들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는 직장을 설계하고자 하는 의도이다.

  1. 저는 확신합니다. 저는 제 업무를 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제가 조치를 취하기 위해 찾아야할 사람과 정보가 어디 있는지 압니다.
  2. 저는 알 수 있습니다. 업무 과정이 간단합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 툴과 사이트처럼 현대적이고 친숙한 느낌을 주는 경험입니다.
  3. 가치를 평가받는 느낌입니다. 어떻게 기여할지 알고 있으며, 여기서 일하는 것이 현재와 미래에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압니다. 

이유 #3: 인사 데이터 분석은 사내와 사외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조직이 직원들에 대해 일관적 흐름이 있는 통찰력을 활용할 방법을 찾고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실제로, 조직의 46%가 향후 1년 이내에 지속적인 피드백 도구를 도입할 계획이며, 많은 기업들이 주요 이니셔티브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 도구를 탐색하고 있다. 기업들이 인재 플랫폼과 스킬 기반의 고용이라는 뱡향으로 움직임에 따라, 많은 경우에 더 스마트한 방식의 직원 피드백 분석을 활용할 필요가 생겼다. 일반적으로 설문조사와 일관된 피드백과 더 나은 민첩성을 제공하는 기타 방식을 조합하여 사용한다. 기업이 인재 생태계에 참여하고 직원의 건강, 부, 경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주는 디지털 솔루션이 미래의 직장에서는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2

이러한 변화로 인해 많은 인사 관리 리더들은 직원을 고객처럼 생각하기 시작했다. 고객에 관한 학습에 데이터 중심의 접근법을 사용하는 마케팅 부서처럼, 인사 부서도 직원들에 대해 유사한 접근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예를 들어 직원 피드백과 행동 데이터를 통해 입사 절차부터 시작하여 퇴사 면접을 할 때까지 한 직원의 생애주기를 향상시킬 방법을 알 수 있다. 번성하는 기업은 직원의 생애주기에 걸쳐 직원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합하여 변화와 개선에 활용하고, 이런 활동을 1년에 한번이 아니라 자주 실시한다.

물론 말은 좋게 들릴지 모르지만 인사 부서에서 가장 애를 먹는 부분이 바로 직원과 관리자가 만족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여 사용자 참여를 지원하는 것이다. 본인은 인사부서가 기술을 활용해서 피드백 프로세스 개선, 워크플로우 단순화 및 직원 경험의 맞춤화를 할 책임이 있다고 본다. 피드백 설문조사는 간소화된 절차로 직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리더와 인사부서가 조직의 경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때 가장 효율적이다. 제대로 실시된 직원 설문조사는 전략을 설정하거나 조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정보와 통찰력의 보고가 된다.

마지막이지만 아마도 제일 중요할 수 있는 점을 말하고자 한다. 조직의 변화와 개선을 이뤄내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면 인사 데이터 분석과 직원 피드백 프로그램을 사용할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일랜드 Google에서는 일과 삶의 균형에 관한 직원 피드백을 받은 후, “더블린 업무 중지(Dublin Goes Dark)” 이니셔티브를 실시했다. 이 캠페인에서 자신의 업무용 기기를 직장에 두고 가게 해 회사 일에서 완전히 단절되도록 했다.4 이 예시를 통해 Google이 직원 피드백(또는 인사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직원들이 자신의 의견이 수렴되고 권한을 부여받는다고 느끼는 번성하는 조직 구축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엿볼 수 있다.

 

이유 #4: 인사 데이터 분석은 인력의 완전한 잠재력을 발휘하게 한다

효과적으로 번성하는 조직을 구축하려면 인사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직원에 관해 알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해야 한다. 직원의 참여도 설문조사는 리더와 인사부서가 조직의 동향을 쉽게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가장 간소화된 프로세스로 변화하고 있다. 정기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기업이 직원의 핵심 요구와 참여에 발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줄여야 할 격차는 무엇인지 향후 발생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 문제가 무엇인지도 강조해준다.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요구가 부각될 때 조직이 그에 맞춰 조정해 나갈 수도 있다.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응답에 맞춰 구현해 나가면 조직은 인력의 완전한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1직업의 미래(The Future of Jobs):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고용, 기술 및 인력 전략(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http://www3.weforum.org/docs/WEF_Future_of_Jobs.pdf
2글로벌 인재 동향 연구(Global Talent Trends Study) 2018: https://www.mercer.com/our-thinking/career/global-talent-hr-trends.html
3Sirota의 규범적 데이터베이스: https://www.sirota.com/improve-your-performance/action-practices-and-tools/best-practices-database/sirotas-normative-database/
4Google의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과학적 접근(그리고 그 이상), Laszlo Bock - https://hbr.org/2014/03/googles-scientific-approach-to-work-life-balance-and-much-more
APP 다운로드


  Mercer 컨설턴트에게 문의하십시오.
우리는 당신과 이야기하고 싶어합니다. 아래에 세부 정보를 입력하십시오.
*필수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