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한국 연금체계 20개국 중 18위

보도자료|한국 연금체계 20개국 중 18위

2013 멜버른-머서 글로벌 연금지수(MMGPI) 발표

  • 2013년 10월 10일
  • 대한민국, 서울

● 기대수명의 급격한 증가 부담으로 한국 연금체계 총점 43.8점, 조사 대상 20개국 중 18위

● 덴마크 작년에 이어 올해도 1위

● MMGPI 전세계 인구의 55%에 해당하는 20개국으로 조사대상국 확대

글로벌 컨설팅사 머서와 호주금융연구센터(ACFS)가 발표한 ‘멜버른-머서 글로벌 연금지수(이하 MMGPI)’에 따르면 한국은 종합지수 43.8점으로 조사대상 20개국 중 18위를 차지했다. 이는 작년 44.7점에서 소폭 하향 조정된 평가로 급격히 증가한 한국의 기대수명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덴마크, 네덜란드, 호주는 작년에 이어 나란히 1, 2, 3위를 차지했다. 2012년 조사대상국 중 처음으로 A등급을 차지하며 1위에 올랐던 덴마크는 82.9점에서 80.2점으로 종합지수가 하락했지만 높은 수준의 연금자산 및 부담금이 뒷바침되는 모범적인 연금제도, 적정한 연금 수준을 비롯해 체계적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사적연금제도 등에 힘입어 1위를 지켰다.

머서코리아의 황규만 부사장은 “정부는 공적연금만으로 부족한 노후대책을 마련을 위해 사적연금의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직 시 퇴직일시금의 수령의 허용, 100% 미만인 확정급여형제도의 적립요건, 퇴직연금사업자들의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부재, 가입자 대상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부족 등 보다 건실한 사적연금제도 운영을 위한 제도적인 보강이 더 필요하겠지만, 최근 정부의 퇴직연금제도 운영 및 퇴직연금 자산 운용에 대한 거버넌스 강화에 대한 의지가 구체화되고 있고, 기업들의 자발적 의지에 의한 모니터링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꼽으며 한국 연금시장의 발전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보였다.

한국은 이번 평가에서 ▲저소득층 연금가입자에 대한 지원 확대▲사적연금의 중도정산 제한 강화 ▲적립률상향을 통한 연금 자산 증대▲연금 수령 연령 상향 조정 ▲감사 등 사적연금제도의 거버넌스 요건 강화 ▲연금제도 가입자 커뮤니케이션 요건 강화 등이 적절한 연금 수준을 보장하고, 지속가능한 연금제도의 신뢰성을 증대하기 위한 주요 개선 방안으로 지적되었다.

MMGPI는 호주 빅토리아 주정부의 지원을 받아 공적 연금과 사적 연금은 물론 개인 자산과 저축 등을 모두 고려해 국가별로 연금체계의 적정성, 지속가능성, 완전성을 평가하여 국가별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2009년 11개국으로 시작해 올해 멕시코와 인도네시아를 추가하면서 전세계 55%에 해당하는 20개국으로 조사대상국을 확대했다.

- 끝 -

 

호주금융연구센터(ACFS) 소개

호주금융센터(ACFS: Australian Centre for Financial Studies)는 모나쉬대학, RMIT 대학, 호주증권금융연수원(Finsia: Financial Services Institute of Australasia)이 호주 빅토리아 주정부에서 초기 투자를 받아 2005년 설립한 비영리 컨소시엄이다. ACFS는 머서와 본 보고서를 공동 작성한 것처럼 연구 파트너십과 기업 스폰서십을 통해서도 투자를 받고 있다. ACFS는 학교, 기업, 정부의 금융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호주 금융연구기관과 대학의 연구 및 교육 수준을 향상하고 금융의 중심지로써 호주의 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머서(MERCER) 소개

머서는 인사조직 및 관련 부문의 컨설팅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컨설팅사입니다. 40 여 개국에서 20,000 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유수 기업을 대상으로 인사전략, 보상솔루션, M&A, 기업연금, 투자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머서는 Marsh & McLennan Companies(NYSE: MMC)의 자회사입니다. MMC그룹은 머서 외에 위험 및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Marsh, 재보험 중개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Guy Carpenter 및 글로벌 전략 컨설팅펌인 Oliver Wyman 등 리스크관리, 경영전략, 인사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페셔널 서비스 펌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52,000명 이상의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매출은 약 100억 달러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mercer.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머서의 다양한 활동은 트위터의 @MercerInsights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홍보담당자